간단한 알약이 우리의 노화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까?
NAD+ 부스터는 실험실 연구가 장수와 노화에 대한 유망한 영향을 계속 밝혀냄에 따라 인기가 높아졌다.
하지만 우리가 정말 젊음의 샘을 발견한 것일까?
세포 배양과 동물 연구가 고무적인 반면, 인간 연구의 결과는 항상 이러한 실험실 결과를 능가할 것이다.
그리고 여러 임상 연구가 이미 발표되었거나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인간에 대한 현재의 연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낮은 NAD+는 노화의 특징이며, NR과 NMN 보충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과학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니코틴아미드 아데닌 다이뉴클레오타이드 또는 NAD+부터 시작해야 한다.
NAD+는 세포 에너지 생산, DNA 수리와 시루인 활성(노화에 관여하는 효소)을 포함한 우리 몸의 많은 중요한 과정에서 조효소 역할을 하는 분자다. NAD+가 조효소로 작용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과정은 일어날 수 없고 생명체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흥미롭게도, 증가하는 증거는 NAD+ 수준이 연령에 따라 감소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는데, 이는 과학자들이 노화의 특징이라고 생각하는 변화이다.
낮은 NAD+ 수치는 또한 심혈관 질환, 신경퇴행성 질환, 암과 같은 많은 연령 관련 질환의 원인이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나이와 관련된 변화를 막기 위해, 우리는 NAD+ 보충제를 복용함으로써 NAD+ 수준을 높일 수 있을까?
별로 그렇지 않다.
보충 형태의 NAD+는 생체 가용성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몸에 도입되었을 때 큰 효과가 없다.
그러나 NAD+에는 효소 반응을 통해 NAD+로 변환되는 분자, 즉 여러 전구체 또는 중간체가 있다.
과학자들은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NR)와 니코틴아미드 모노뉴클레오타이드(NMN) 등 두 가지 매개체를 다른 것들보다 더 광범위하게 연구해 왔으며 이번 연구는 고무적이다.
여러 연구에서 이러한 전구체를 보충하면 NAD+ 수준을 높이고 효모, 웜, 생쥐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NAD+를 활성화하면 근육 생성, 심혈관 기능, 포도당 대사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다른 동물 연구 결과도 있다.
하지만 동물 연구에서 발견한 것이 반드시 사람에게 전달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현재 발표된 임상 연구를 검토해 보자.
특히, 인간 연구에서 NMN에 비해 NR 보충에 대한 연구는 훨씬 더 멀리있다.
한 가지 이유는 인체가 이러한 중간체를 NAD+로 변환하는 방법 때문일 수 있다.
연구는 세포가 혈액에서 직접 NR을 흡수할 수 있고, NMN과 NAD+로 변환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생물체에서 NMN을 섭취하기 위한 두 가지 메커니즘이 제안되어 있다.
하나는 NMN이 먼저 세포로 들어가기 위해 NR로 변환되어야하며 다시 NMN으로 변경되고 이어서 NAD+로 전환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NMN이 알려지지 않은 전달체를 통해 직접 세포로 진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인간에게 이러한 메커니즘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니코틴아미드 리보사이드(NR): 인체 연구 결과
2016년: 임상시험 시작
보충 형태로 NR의 생체 가용성을 조사하는 임상 연구는 2016년에 시작되었다. NR 보충제 NIAGEN®을 생산하는 회사 ChromaDex가 인간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연구 결과를 후원했습니다. 이 소규모 교차 연구에서 12명의 건강한 개인에게 3회의 단일 선량의 NR이 투여되었다. 각 피험자는 각 용량(100mg, 300mg, 1,000mg)을 7일 동안 세안 기간을 두고 완료하였다. 결과는 NR이 보충 형태로 생물적으로 이용 가능하고 용량 의존적인 방식으로 NAD+가 증가했음을 보여주었다. NR의 높은 선량은 혈액에 더 많은 NAD+가 존재하게 했다.
2017년: 일관된 결과 계속
1년 이상 후, 인간에 대한 두 가지 연구가 추가로 발표되었다.
2017년 11월 공개된 첫 번째 연구는 보충제 회사인 엘리시움헬스(Elysium Health, Inc.)가 자체 보조제인 베이시스의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을 조사한 자체 연구였다.
기초는 안티에이징과 연결된 블루베리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인 NR과 프테로틸베네(PT)의 조합이다.
무작위로 진행된 이중 맹검 실험에는 60세에서 80세 사이의 건강한 120명의 실험대상자가 포함되었다.
그들은 각각 8주간의 일일 보충을 완료한 세 그룹 중 하나에 할당되었다.
(1) 플라시보 그룹, (2) 250mg NR + 50mg PT 또는 (3) 500mg NR + 100mg PT의 용량이었다.
저선량 그룹은 NAD+가 40% 증가한 반면, 이중선량 그룹의 수준은 ~90% 증가했다.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연구진은 NR이 NAD+ 수준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증가시킨다고 결론지었다.
한 달 후, 훨씬 더 작은 연구에서 비슷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8명의 피험자가 8일 동안 NR의 복용량을 증가시켰다. 1일과 2일 NR 250mg에서 시작해 7일과 8일 2000mg으로 이틀마다 2배씩 복용했다. 그들의 혈액은 9일째 기준선에서 분석되었다. 연구진은 모든 피험자에서 NAD+ 수치가 35~168%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다.
2018년 : 대사기능에 대한 실망스러운 결과
2018년 3월에 무작위 교차실험은 건강한 성인의 NR 보충과 복수의 이차 결과 모두의 허용 가능성을 조사했다.
크로마덱스는 또한 연구에 부분적으로 자금을 지원했고 연구 약을 제공했다.
이 연구는 55세에서 79세 사이의 24명의 날씬하고 건강한 남녀를 포함했다.
이들 중 절반은 A그룹에 배치돼 6주 동안 위약을 투여받은 뒤 건너가 나머지 6주 동안 NR캡슐 1000mg을 받았다.
그룹 B의 피험자는 NR 보충제를 먼저 받은 후 위약을 받았다.
NR 보충은 위약과 비교하여 NAD+의 수준을 60%까지 높였다.
또한, 혈구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NAD+ 수치가 더 크게 증가하였다.
연구진은 또한 NR이 일반적으로 혈압을 낮추고 대동맥의 뻣뻣함을 감소시켰지만, 크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신체 활동, 체지방, 운동 성과 표시자 또는 포도당과 인슐린 조절을 포함한 몇 가지 다른 이차 결과는 개선되지 않았다.
2018년 8월 한 연구에서는 NR이 비만, 인슐린 내성 남성에서 인슐린 민감성 및 기타 대사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탐구하였다.
40세에서 70세 사이의 40명의 남성들은 두 그룹으로 무작위로 나뉘었다.
실험 그룹은 12주 동안 매일 2,000mg의 NR을 받았고 대조군은 위약을 받았다.
실험 그룹은 인슐린 민감도와 포도당 대사에는 아무런 변화도 경험하지 않았다.
휴식 에너지 지출, 지질 대사 또는 신체 구성을 포함하여 이차 결과에서 어떠한 차이도 관찰되지 않았다.
2019년: ALS 연구와 골격근의 획기적인 발전
연구진은 지난해 엘리시움헬스의 약품 EH301(기본적으로 베이스의 임상명칭)을 사용해 ALS 진행에 대한 효능을 실험했다.
이번 무작위 대조군 실험에서 32명의 ALS 환자들에게 4개월간 1200mg의 EH301 또는 위약을 투여하고 지중해식 식이요법을 따르도록 권유했다. EH301을 복용한 그룹은 ALS 증상, 폐 기능, 근력, 근육 대 지방 체중 비율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연구자들은 EH301이 ALS의 진행을 상당히 늦추고 ALS와 관련된 다른 건강 결과를 개선했다고 결론 내렸다.
엘리시움 헬스(Elysium Health, Inc.)는 Basis가 지방간, 근육 대사 및 운동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급성 신장 질환 예방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몇 가지 임상 실험을 추가로 개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019년에는 또 다른 연구진이 노인의 골격근에서 NR의 가용성을 평가했다.
21일 동안 12명의 70~80세 남성에게 이 무작위 대조군 교차 실험에서 매일 총 1000mg의 NR 보충제(NIAGEN®)를 투여했다.
그 결과 NR은 근육에서 NAD+를 증가시켰으며 또한 항염증 특성을 발휘하였다.
인간의 NR 안전과 효능에 대한 결론
이 연구를 바탕으로 NR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섭취하기에 안전하며 NAD+ 수준을 높일 가능성이 높지만 NAD+ 증가의 영향은 불분명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게다가 연구 기간이 짧아서 NR보완의 장기적인 효과는 아직 모른다.
즉, NR을 이용한 더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크로마덱스만 해도 이 연구에서 100건 이상의 임상 전 실험이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연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linicaltrials.gov에서 "니코틴아마이드 리보스"를 검색하라
아직 걸음마 단계
NMN은 특히 데이비드 싱클레어의 책 <라이프션>이 출간된 이후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의 저서에서, 박사와 장수 과학자는 특히 쥐를 대상으로 NMN을 연구하는 그의 연구에 대해 논한다.
그는 NMN 복용에 대해 매우 개방적이면서도 다른 사람이 보충제를 복용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NR과 마찬가지로 동물 연구도 유망해 보이지만 인간을 대상으로 한 첫 연구는 올해에야 발표됐다.
본 연구의 1단계에서는 NMN 보충의 안전성을 평가했을 뿐이므로 NAD+ 수준은 측정조차 하지 않았다.
건강한 일본 남성 10명은 각각 100mg, 250mg, 500mg의 NMN을 1회 복용했다.
모든 수량은 부작용 없이 용인되었다. 저자들은 NMN 500mg이 건강한 남성에게 안전하다고 결론지었다.
2단계의 경우 연구자들은 NMN의 효능과 적절한 용량 및 빈도를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연구가 시작되었는지 여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현재 진행 중인 다른 인간 실험(이 실험과 같은)은 노인의 NMN의 안전성과 영향을 조사하는 한편, 이 실험은 NMN이 심혈관 및 대사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할 것이다.
그러나 NR과 마찬가지로 연구는 예비적이며 추가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모든 조사의 요약
ㅇ NAD+의 감소 수준은 노화의 특징으로 여겨진다.
ㅇ 두 개의 NAD+ 전구체인 NR과 NMN이 다른 것보다 더 광범위하게 연구되었다.
ㅇ NR과 NMN 투여를 통해 NAD+ 수준을 높이면 효모, 웜, 생쥐 등 여러 유기체의 수명이 연장되고 동물의 대사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ㅇ 인간의 경우 단기적으로 NR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며, 효과적이고 신뢰성 있게 NAD+ 수준을 상승시키는 것으로 간주된다.
ㅇ NR은 혈압과 대동맥 뻣뻣함을 개선하고 골격근에 사용할 수 있으며 항염증 특성을 발휘한다.
ㅇ NR은 포도당이나 인슐린 민감도 개선에 효과가 없다.
ㅇ Elysium의 NR + pterostilbene 조합은 ALS 치료에 유용한 측정이 될 수 있다.
ㅇ 사람을 대상으로 한 NMN에 대한 첫 번째 연구는 올해 발표되었으며 최대 500mg의 단일 복용량이 용인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ㅇ 인간에서 보충을 통해 높아진 NAD+ 수치의 영향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by Diana Licalzi, MS, RD 2021년 4월 17일
'Bo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 식품 첨가물이 건강에 해로울까? (2) | 2021.08.20 |
---|---|
타이레놀이나 이부프로펜을 코로나 백신 접종 전 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한가? (0) | 2021.08.18 |
항상 피곤한 10가지 이유와 해결법 (0) | 2021.08.11 |
커피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까? (0) | 2021.08.05 |
항생제의 부작용 어떤 것이 있으며 관리하는 법 (0) | 2021.08.03 |